사단법인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부설 ISO 18436 인증기관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Korea Certification Institute for Machine Diagnostics


원장 인사말 ISO 기계의 상태감시 및 진단 기술자 자격 인증제도는 기계 설비 공통의 기술인 상태감시와 진단의 기술 수준을 국제적으로 표준화하고, 인증된 기술자의 측정 및 진단 결과를 세계적으로 공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 인증원소개
  • 원장 인사말

현재 세계에서는 WTO/TBT 무역환경에서 시장개방에 따른 수출입대상 제품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수준의 상향에 따른 기술자격 상호인증 및 기준의 국제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발전소를 비롯한 각종 플랜트 기계설비의 안전운전 및 수명연장에 핵심기술인 상태감시진단 능력을 보유한 전문기술자를 규정하기 위하여 ISO 18436이 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상태감시진단분야의 전문기술자는 모든 기계설비의 O&M 분야의 핵심인력으로서, 특히 전력플랜트, 화학플랜트, 건설사업 등의 해외 수주를 위하여 국제인정을 받은 기계설비 정비인력의 자질에 대한 자격 요구가 강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은 국제표준인 ISO 18436에 기반하여 설비진단 전문가를 교육하고 양성하여 국가산업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 왔으며, 현재 기계설비의 진단에 사용하는 기술 중 진동, 윤활, 열화상 분야의 진단기술가를 ISO 18436에 의거하여 인증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정된 ISO 18436에 근거하여 2015년 11월 27일 한국인정지원센터(Korea Accreditation Board)로부터 공인을 받아 명실 공히 한국을 대표하여 상태감시진단분야의 전문기술자를 인증하는 기구가 되었습니다. ISO 18436은 국가인정기구를 갖춘 국가들 간에 MLA(상호협정)을 맺어 기술자를 상호 인정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에서 자격을 부여받은 인증자는 세계에서 통용되는 기술자가 되었습니다.

FTA 확산으로 플랜트(발전, 화학 등), 조선 등의 산업에 국제표준에 의한 인력서비스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는 이때에,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은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계설비 상태감시진단 전문기술자를 배출할 뿐 아니라, 관련 시스템 구축으로 관련 산업의 국제화가 유도되며, 관련 기술 분야의 국제 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수출용 제품에 대한 상태감시진단 비용의 해외유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제품의 신뢰성 향상, 품질보증 및 수명평가 기술로 활용이 가능하며, 국내산업 발전 및 국가표준기술향상에 기여할 것을 기대합니다.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 원 장